B737 ANTI SKID
ANTI SKID 4가지 기능
- SKID CONTROL: 항공기의 휠 속도와 항공기 자체의 감속율을 비교해서 휠의 감속이 전체적인 감속에 비해 지나치게 빠르면 BRAKE를 RELEASE한다(8KT 이상에서만 작동).
- LOCKED WHEEL: 항공기 메인기어 INBOARD, OUTBOARD 바퀴의 속도를 각각 비교하여 30%이상 차이가 날 경우 바퀴의 BRAKE PRESSURE를 풀어준다(25KT 이상에서만 작동).
- TOUCHDOWN PROTECTION: 항공기가 TOUCHDOWN하고 WHEEL SPEED가 70KT를 넘기고 0.7초까지 2,4번 바퀴의 PRESSURE가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 HYDROPLANE PROTECTION: 항공기 휠 스피드가 그라운드 스피드보다 50KT 밑으로 떨어지면 1,3번 바퀴의 BRAKE PRESSURE를 풀어준다.
ANTI SKID기능은 NORMAL BRAKE, ALTERNATE BRAKE, ACCUMULATOR BRAKE를 사용해도 작동한다.
ALTERNATE BRAKE를 이용시에는 각각의 WHEEL이 아닌, PAIR로 작동한다.
ANTI SKID 기능은 AACU(AUTOBRAKE ANTISKID CONTROL UNIT)가 컨트롤 한다.
AACU는 PSEU, ADIRU에서 정보를 받아 컨트롤 한다.
ANTI SKID가 INOP된 상태에서는 AUTOBRAKE를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인 ANTI-SKID VALVE는 PARKING BRAKE VALVE를 통해 원치 않는 브레이크 압력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ANTI-SKID SYSTEM은 PARKING BRAKE SYSTEM의 고장 여부를 모니터링합니다. PARKING BRAKE VALVE가 명령된 위치에 있지 않으면 PARKING BRAKE RELAY가 AACU로 접지를 보내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아웃보드와 인보드 ANTI-SKID에 고장이 발생하고 호박색 안티 스키드 INOP 표시등이 켜집니다.
The amber ANTI SKID INOP light comes on for these conditions:
• Wiring problem
• ANTI SKID INOP light fault
• Inboard or outboard antiskid card fault
• Inboard or outboard antiskid power fault
• One or more antiskid sense relay faults
• One or more transducer faults
• Parking brake lever and parking brake shutoff valve disagree
• Display test active
• Pressure switch fault on the alternate brake selector valve
• Antiskid/autobrake control unit ACCU component fault
ANIT SKID INOP이 되면 AUTOBRAKE OFF, SPEED BRAKE MANUAL, LANDING DISTANCE CALCULATION 등을 해야된다.
브레이크를 적용하기전 NOSE LANDING GEAR가 먼저 GROUND에 닿고 SPEED BRAKE를 EXTEND시켜야 한다.
브레이크를 시작할 때 LIGHT PRESSURE로 밝고, 항공기가 감속됨에 따라 서서히 밟는 양을 증가시킨다. 이때 PUMP하듯 밟으면 안되고 STEADY하게 밟아야 한다.
RWY여건이 허락하는 한 브레이크를 최소화하여 타이어가 터질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ATC에 ANTISKID INOP을 보고하고 END OF RWY까지 LANDING ROLL을 요청한다.
Vref를 줄이기 위해 LANDING FLAP은 40로 계획하는 것이 좋다.
참고자료
https://youtu.be/DeEb_lbdlQs?si=-Id-_4veW2iIBmW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