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737/🛞LANDING GEAR

B737 Carbon & Steel brake differences

FLYCHOI 2025. 2. 20. 16:30

 

항공기 WHEEL에서 바퀴를 걷어내면 사진과 같은 BRAKE ASSEMBLY가 나온다.

 

BRAKE는 크게 PISTON, PRESSURE PLATE, MULTI DISC (5 ROTOR, 5 STATOR)로 구성되며, BRAKESTEEL 재질의 BRAKE를 장착한 항공기와 CARBON BRAKE를 장착한 항공기 두 종류가 있다.

 

톱니모양이 로터, 색칠된부분이 스테이터
BRAKE를 작동하면 PISTONPRESSURE PLATE를 밀어 STATOR DISCROTOR DISC를 압착하여, 그 마찰력에 의해 WHEEL BRAKING을 걸리게 한다.

 

 

각 브레이크의 차이점은 위와 같이 나와 있다. 

더불어, 브레이크에 따른 브레이크 적용 방법과 QUICK TURN AROUND LIMIT WEIGHT 초과시 절차도 달라진다.

 

B737의 경우,

Quick turn around limit weight 초과시 steelBTM이 있어서 218도 기준 이하면 alternate procedure를 적용하면 된다. (BTMoption으로 장착된다)

BTM 장착된 steel: 초과시 최소 67분 대기, 수치가 3.5이하이면 안전한 것
BTM 장착된 carbon: 초과시 최소 48분 대기, 수치가 3.0 이하에서 안전

 

[FCOM]

 

 

또한, 카본브레이크와 스틸브레이크의 마모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브레이크 적용 방법이 다르다.

카본 브레이크는 제동 횟수에 따라 마모된다. 짧고 강한 제동보다 긴 거리에서 약하게 계속 밟는 제동이 오히려 더 마모를 많이 시킨다. 착륙시 AUTOBRAKE 2~3설정 해서 브레이크 수명을 늘리고 승객의 편안함, 제동 성능을 높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