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737/🛞LANDING GEAR
B737 Gear UP 안되는 5가지 이유
FLYCHOI
2025. 2. 20. 17:18
1. FRANGIBLE FITTING을 건든 경우
이륙 중에 FOD 등으로 인해 TIRE가 터져 그림과 같이 WHEEL TIRE TREAD가 벗겨지고 RETRACTION BRAKE SYSTEM마져 고장 난다면, SPINNING TIRE의 LOOSE TREAD가 WHEEL WELL 내부 COMPONENTS를 손상시킬 수 있다.

MAIN GEAR ACTUATOR로 가던 HYDRAULIC UP PRESSURE가 이 FRANGIBLE FITTING LINE을 따라 방출되어, MAIN GEAR ACTUATOR는 LANDING GEAR를 RETRACT시키지 못하고 해당 LANDING GEAR는 FREE FALL DOWN 되며, 이 LANDING GEAR FRANGIBLE FITTING을 교환하기 전에는 RETRACT를 시킬 수 없다.
2. MANUAL GEAR EXTENSION DOOR NOT FULLY CLOSED
MANUAL GEAR EXTENSION ACCESS DOOR가 꼭 닫히지 않으면, 이륙 후에 LANDING GEAR LEVER를 UP에 놓더라도 GEAR가 올라가지 않는다. 이륙직후 GEAR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MANUAL GEAR EXTENSION DOOR의 완전한 닫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3. DOWN LOCK PIN 미제거
아래는 실제 CA1825가 베이징에서 출발해 GEAR PIN 미제거로 기어가 RETRACT되지않아 회항한 사건이다.
GEAR PIN을 꽂아두면 HYD PRESSURE가 BYPASS하여 GEAR를 올릴수 없다.
조종사는 운항전 P6안에 기어핀이 모두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LANDING GEAR LEVER LOCK FAIL, AIR/GROUND SYSTEM FAIL, GROUND SPOILER INTERLOCK VALVE NOT CLOSED
이륙 후 LANDING GEAR LEVER가 DOWN 위치에 JAMMED되어 꼼짝 않는 경우.
이 경우 LANDING GEAR LEVER WILL NOT MOVE UP AFTER TAKEOFF NNC를 수행해야 한다. 곧바로 OVERRIDE TRIGGER를 당겨서는 절대 안된다.
LEVER LOCK SOLENOID는 항공기가 AIR MODE가 되어야 하고, GROUND SPOILER INTERLOCK VALVE가 CLOSED되면 RELEASE가 되어 LEVER를 UP까지 위치시킬 수 있게 한다.
GSIV는 RIGHT MAIN GEAR가 COMPRESSED가 되어야만 원래 OPEN 되게 되어있다. 이는 공중에서 GROUND SPOILER가 안일어나도록 밸브를 CLOSED 시켜두기 위함인데, 이륙 후에도 이 밸브가 계속 열려있으면 지상 MODE로 간주돼서 TAKEOFF CONFIG WARNING이 울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