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737/🛞LANDING GEAR

B737 landing gear lever

FLYCHOI 2025. 2. 12. 12:04

PURPOSE

LDG LEVER ASSEMBLY는 LDG CONTROL CABLE을 통해 LDG SELECTOR VALVE를 작동시킨다.

 

LOCATION

LDG CONTROL LEVER는 FLIGHT COMPARTMENT의 P2 CENTER FORWARD PANEL에 위치한다.

 

PHYSICAL DESCRIPTION

CONTROL LEVER ASSEMBLY는 

  • CONTROL LEVER
  • POSITION SWITCH
  • LOCK MECHANISM
  • LEVER LOCK SOLENOID 

로 구성된다.

 

FUNCTIONAL DESCRIPTION

LDG CONTROL LEVER는 3가지 DETENT POSITION이 있다.

  • UP
  • OFF
  • DOWN

레버를 움직이려면 먼저 제어 레버를 당긴다. 레버는 FORWARD QUARDRANT를 움직이는 PUSH-PULL CABLE을 작동시킨다. PUSH PULL CABLE을 조정할 필요가 없다. FORWARD QUARDRANT는 FLIGHT COMPARTMENT FLOOR의 아래에 있다. 

 

CONTROL LEVER ASSEMBLY에는 LEVER LOCK SOLENOID가 작동하는 LEVER LOCK MECHANISM이 있다. LEVER LOCK은 비행기가 지상에 있을때 LDG LEVER가 실수로 위쪽 위치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한다. 비행기가 이륙하면 SOLENOID에 전기가 공급되어 RETRACT된다. 이렇게하면 LEVER LOCK MECHANISM 이 UNLOCK 위치로 간다.

 

LDG LEVER LOCK ASSEMBLY에는 4개의 CONTROL LEVER POSITION이 있다. LEVER가 아래로 이동하면 2개의 DOWN POSTION 스위치가 신호를 보낸다. LEVER를 위로 이동하면 2개의 UP SWITHCH가 신호를 보낸다.

LDG를 DOWN POSITION에 두면 DOWN POSITION SWITCH가 CLOSED 위치로 이동한다. 이렇게 하면 신호가 LDG 위치표시 및 경고시스템에 전송된다. 위치표시시스템은 이러한 신호를 사용하여 빨간색 LDG 위치표시등을 작동한다. LDG LEVER POSITION을 UP POISTION에 두면 UP POSITION SWITCH가 CLOSED된다. 이렇게 하면 신호가 ANTI-SKID SYSTEM에 전송된다. ANTI-SKID SYSTEM은 이러한 신호를 사용하여 GEAR RETRACT BRAKING중 ANTI-SKID OPERATOIN의 작동을 억제한다.

 

 

LANDING GEAR LEVER를 UP 또는 DOWN시 기어를 잡고 당긴 후 올리고, 내린다. UP 또는 DOWN 위치에 도달했을 때 SPRING LOAD에 의해서 당겨진것이 다시 들어가야 된다.

 

 

LDG GEAR LEVER를 어디까지 움직이면 기어 DOWN이 시작될까?

GEAR LEVER를 움직이면 컨트롤 스탠드 아래에 있는 PUSH-PULL CABLE이 움직이면서 LDG SELECTOR VALVE의CONTROL ROD를 움직인다. 이 LDG SELECTOR VALVE의 ROD를 움직여 UP/ OFF/ DOWN의 조작에 따른 GEAR을 움직임을 만든다.

 

아래 스캐매틱을 보면, 

레버를 조작하면 SELECTOR VALVE가 움직이고, LDG EXTENSION, RETRACTION방향에 따른 HYDRAULIC 방향을 바꿔준다. 레버가 FULL DETENT 즉, UP/OFF/DOWN위치까지 확실하게 도달해야 이 SELECTOR VALVE가 완전하게 움직인다. 그렇지만 아래 그림에서 처럼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면 HYDRAULIC의 방향을 바꾸어 EXTENSION과 RETRACTION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OFF의 위치에 둘 경우 주의를 한다.

왜 이륙후 UP에 계속 두지 않고, 다시 OFF에 두는가?

레버를 OFF에 두게 되면 HYDRAULIC이 GEAR SYSTEM에서 제거된다(=더 이상 공급되지 않음). 

AMM 32-31-00

LANDING GEAR SELECTOR VALVE가 OFF POSITION이 되어 "EXTENSION AND RETRACTION COMPONENT"의 PRESSURE를 빼버린다. 기어는 UP&LOCK상태가 완료되었으니 LOCK하는 힘은 OVERCENTER로 계속 유지되고, 기어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EXTENSION&RETRACTION COMPONENT는 현재로서 더이상 필요없기 때문에 제외시키는 것.

737-8 MAX는 OFF 포지션이 없음. GEAR UP하고 모든 GEAR가 UP & LOCKED되면 10초 후 PSEU가 알아서 GEAR SYSTEM에서 HYDRAULIC을 제외시킨다.

 

 

GEAR LEVER를 UP 위치에 놓았을 때 GEAR가 UP되지 않는 이유?

  1. HYD SYS [A] LOSS
  2. LDG DOWN LOCK PIN이 제거되지 않은 경우
  3. MANUAL GEAR EXTENSION ACCESS DOOR가 FULLY CLOSED가 아닌 경우
  4. 이륙 중 TIRE FLAT 등으로 FRANGIBLE FITTING이 BROKEN되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