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BT: Target Off Block Time(목표 출발개시시간)
- 주기장에서 항공기의 출발준비가 완료되어 Apron의 승인을 받으면 즉시 pushback을 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목표시간
- Door close, 조종사 준비완료, Towing car 부착
- +/- 5분이내 신뢰가 있어야 하며, 5분이상 차이 날경우 새로운 TOBT발부
- TOBT와 EOBT는 15분 이상 차이나면 안됨
- 차이가 난다면 EOBT를 수정하여 TOBT를 다시 재발부
- TOBT정보 획득경로
- A-CDM Website
- VDGS(Visual Docking Gudiance System)
- FIA(Flight information assistant)
- Radio COMM
- 조종사가 TOBT를 위 경로를 통해 획득하지 못하면 ICN delivery에 EOBT 10분전~5분후 까지 컨택해서 받아야됨
TSAT: Target Start Approval Time(목표 push back 허가 시간)
- TTOT에 지상이동시간을 계산하여 제공
- TOBT,CTOT, EXOT(estimated taxi out time)을 기반으로 계산
- De icing중인 항공기에는 TSAT이 발부 안됨.
- VDGS상 TSAT은 변경될 수 있음
- ATC clearance를 받은 후 조종사는 TSAT의 5분 오차 이내 apron에 pushback and start up 요청을 해야됨
- 만약 TSAT발부를 안받았다면 ATC clearance 받은 후에 바로 요청
- 컨택은 Call sign/Gate+stand number/TSAT(if applicable)
- TSAT 5분이내 준비가 안되었다면 TSAT은 취소된다.
- 조종사는 Aircraft operator(AO), Ground handling agent(GHA)에 새로운 TSAT을 발부받기 위해 TOBT를 다시 업데이트 해달라 해야한다.
- Pushback 허가는 1분 동안만 유효하다.
- Apron의 교통량때문에 TSAT이 delay되었다면 5분이 지나더라도 유효하다
- TSAT정보 획득경로
- A-CDM
- FIA
- VDGS
- Radio COMM
- ICN apron(VDGS 미작동시)
TTOT: Target take off time(목표이륙개시시간)
EOBT: Estimated off block time, 미리 설정된 TOBT를 토대로 항공기가 언제 push back가능할지 예상된 시간
ETOT: Estimated take off time, EOBT를 바탕으로 짜여진 시간+ EXOT등을 계산하여 짜여진 시간
COBT: Calculated off block time
- ATFM에서 주로 통보형식으로 발부
- 갑작스런 교통량 증가, 항로정체, 출발 목적공항 제한사항 발부시 적용
- 관제사와 항공사에 통보됨
- 관제탑에서는 이 시간과 CTOT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언제 pushback해야하는지 알 수 있음
CTOT: Calculated take off time, AFTM에서 통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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