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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737/🛞LANDING GEAR

B737 Landing gear_Power source

FLYCHOI 2025. 2. 4. 15:25

랜딩기어 과목에서는 크게 4개의 파트에 대해 배울 것이다.

 

Landing gear operation

Nose wheel steering system

Brake system

Air/Ground sensor

먼저 Landing gear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겠다.

B737Landing gearAir/Oil shock strut을 장착한 Tricycle(삼륜) 랜딩기어이다.

Nose LG, L/H Main LG, R/H main LG로 구성된다. Nose LG2 wheels이고, brake가 없으며, 진행방향(앞쪽)으로 gearretract한다. Main LG2 wheels이고, brake가 장착되어있고, 동체 안쪽으로 retract한다.

 

Wheelretract 되었을 때 들어가는 wheel well 부분에는 따로 Door가 없다. 제작사 boeing에서 처음 제작시부터 장착하지 않았고, Door가 없음으로 발생되는 문제들을 커버하기 위해 별도의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랜딩기어를 구동하는 파워는 Hydraulic이다.

위 schematic을 통하여 HYD A파워를 받는 구성요소는 Landing gear와 Nose wheel steering, Alternate brakes임을 알 수 있다.

 

schematic상 landing gear 하단에 landing gear transfer unit을 볼 수 있다. LGTU는 landing gear를 HYD B를 통해 retract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LGTU는 Non-normal상황에서 사용된다. 유압계통은 엔진의 N2 shaft와 물려 작동하는데, No.1 ENG이 FAIL되면 SYS A EDP가 INOP된다. 이 상황에서 gear를 UP하게 되면 SYS A EMDP만으로 retract해야 되는데, 정상 속도로 retract되지 않아 drag가 많이 발생되고 나아가 main landing gear가 obstacle에 걸릴수 도 있다. 정상적인 retraction을 수행하여 obstacle로 보장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HYD B로 공급을 바꾸어 gear를 retract시킨다. LGTU의 작동은 항공기가 Airborne상태에서 No.1 engine fail(EDP fail이 아님), LG lever up 하였으나 gear가 up&lock되지 않았을때 작동된다. 

HYD A의 pressure는 3000psi, HYD A EMDP의 pressure는 2800psi.No1 Engine fail시 SYS A의 EMDP 2800psi로 spring load pressure를 이겨내야함. sourece selector valve과 좌측으로 움직이여 source selector valve 통로가 HYD SYS B와 연결되게 하여 HYD B가 landing gear를 retarct하게 한다.

이때, Engine fail이 기준인 이유는 LGTU이 작동하는 가장 critical 한 경우가 이륙직후 Engine fail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륙하고나서 항공기가 충족해야되는 climb gradient가 있는데, 2nd segment에서는 약 2.4%이다. LGTU 작동 조건을 EDP pressure가 drop됬을 때로 설정하게 되면 engine이 windmill만 되더라도 EDP prssure가 발생하여 LGTU가 작동안 할 수 있다. 따라서, N2 50%를 기준으로 기어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 Engine RPM을 기준으로 해둔 것이 아닐까 예상된다.

 

정리하자면, 랜딩기어의 운영은 HYD A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특정 조건이 되면 HYD B를 이용하되 retraction만 가능하다.

  • HYD A : Normal Retraction and Extension
  • HYD B : Retraction ONLY through LGTU

랜딩기어를 작동시키는 또 다른 힘은 자연의 중력과 Airload이다. 

gear를 extension할때 유압이 Uplock을 release하고, gear를 extend시키는데는 중력과 공기의 힘의 기어를 down&lock되게 도와준다. 또한, HYD A가 Loss된 경우 온전히 Manual로 기어를 내려야하는데 이때는 앞서말한 자연의 두 힘에만 의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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