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딩기어 과목에서는 크게 4개의 파트에 대해 배울 것이다.
Landing gear operation
Nose wheel steering system
Brake system
Air/Ground sensor
먼저 Landing gear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겠다.
B737의 Landing gear는 Air/Oil shock strut을 장착한 Tricycle(삼륜) 랜딩기어이다.
Nose LG, L/H Main LG, R/H main LG로 구성된다. Nose LG는 2 wheels이고, brake가 없으며, 진행방향(앞쪽)으로 gear가 retract한다. Main LG는 2 wheels이고, brake가 장착되어있고, 동체 안쪽으로 retract한다.
Wheel이 retract 되었을 때 들어가는 wheel well 부분에는 따로 Door가 없다. 제작사 boeing에서 처음 제작시부터 장착하지 않았고, Door가 없음으로 발생되는 문제들을 커버하기 위해 별도의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랜딩기어를 구동하는 파워는 Hydraulic이다.
위 schematic을 통하여 HYD A파워를 받는 구성요소는 Landing gear와 Nose wheel steering, Alternate brakes임을 알 수 있다.
schematic상 landing gear 하단에 landing gear transfer unit을 볼 수 있다. LGTU는 landing gear를 HYD B를 통해 retract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LGTU는 Non-normal상황에서 사용된다. 유압계통은 엔진의 N2 shaft와 물려 작동하는데, No.1 ENG이 FAIL되면 SYS A EDP가 INOP된다. 이 상황에서 gear를 UP하게 되면 SYS A EMDP만으로 retract해야 되는데, 정상 속도로 retract되지 않아 drag가 많이 발생되고 나아가 main landing gear가 obstacle에 걸릴수 도 있다. 정상적인 retraction을 수행하여 obstacle로 보장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HYD B로 공급을 바꾸어 gear를 retract시킨다. LGTU의 작동은 항공기가 Airborne상태에서 No.1 engine fail(EDP fail이 아님), LG lever up 하였으나 gear가 up&lock되지 않았을때 작동된다.
이때, Engine fail이 기준인 이유는 LGTU이 작동하는 가장 critical 한 경우가 이륙직후 Engine fail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륙하고나서 항공기가 충족해야되는 climb gradient가 있는데, 2nd segment에서는 약 2.4%이다. LGTU 작동 조건을 EDP pressure가 drop됬을 때로 설정하게 되면 engine이 windmill만 되더라도 EDP prssure가 발생하여 LGTU가 작동안 할 수 있다. 따라서, N2 50%를 기준으로 기어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 Engine RPM을 기준으로 해둔 것이 아닐까 예상된다.
정리하자면, 랜딩기어의 운영은 HYD A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특정 조건이 되면 HYD B를 이용하되 retraction만 가능하다.
- HYD A : Normal Retraction and Extension
- HYD B : Retraction ONLY through LGTU
랜딩기어를 작동시키는 또 다른 힘은 자연의 중력과 Airload이다.
gear를 extension할때 유압이 Uplock을 release하고, gear를 extend시키는데는 중력과 공기의 힘의 기어를 down&lock되게 도와준다. 또한, HYD A가 Loss된 경우 온전히 Manual로 기어를 내려야하는데 이때는 앞서말한 자연의 두 힘에만 의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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