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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737/🛞LANDING GEAR

B737 MLG (Main landing gear)

FLYCHOI 2025. 2. 11. 14:22

 

두 개의 메인 랜딩 기어(MLG)는 Landing force를 흡수하고 비행기가 지상에 있을 때 대부분의 비행기 무게를 지탱합니다. 메인 랜딩 기어는 또한 제동력을 비행기 구조로 전달합니다. 메인 랜딩 기어 도어는 기어 작동을 허용하기 위해 열립니다. 메인 랜딩 기어 도어들은 닫혀서 공기 역학적으로 메인 랜딩 기어 휠 웰을 밀봉합니다.

 

Main Landing Gear Components
Each main landing gear has two wheel assemblies.
Each main landing gear has these components:
• Shock strut
• Drag strut
• Side strut
• Gas and oil charging valves
• Walking beam
• Reaction link
• Torsion links
• Shimmy damper
• Axle assembly
• Jack pad
• MLG doors
• MLG wheel well seals.

 

Shock Strut

메인 기어 Shock strut은 랜딩 기어의 주요 지지 구성품입니다. Shock strut 은 일체형 드래그 스트럿과 외부 및 내부 실린더로 구성됩니다. Shock strut 이 수축되거나 확장되면 외부 Shock strut 상단에 있는 두 개의 트러니언(trunnion) 베어링과 핀을 중심으로 회전합니다. 각 핀은 트러니언 베어링을 통해 확장되고 날개와 빔 어셈블리에서 지지됩니다. 트러니언 볼트는 랜딩 기어 작동 중에 트러니언 핀이 뒤로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Drag Strut

드래그 스트럿은 Shock strut 을 앞뒤 방향으로 안정화합니다. 드래그 스트럿은 Shock strut 의 필수 부분입니다.

 

Side Strut

사이드 스트럿은 메인 랜딩 기어를 확장된 위치에 고정합니다.
사이드 스트럿은 상단 및 하단 사이드 스트럿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 근처에 힌지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단 사이드 스트럿의 하단은 Shock strut 에 연결됩니다. 상단 사이드 스트럿의 상단은 reaction link에 연결됩니다. 기어가 rectract되면 사이드 스트럿이 힌지를 중심으로 접힙니다.

 

Gas and Oil Charging Valves

Shock strut  은 유압 유체와 압축 건조 공기 또는 질소를 사용하여 Shock strut   동작을 제어합니다. 가스 충전 밸브(gas charging valve)는
Shock strut  의 가압을 허용합니다. 오일 충전 밸브(oil charging valve)는 Shock strut  의 유압 서비스를 허용합니다.

 

Walking Beam

워킹 빔은 액추에이터 작동 중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감소시킵니다.

 

Reaction Link

reaction link는 랜딩 기어에서 대부분의 측면 하중을 shock strut의 상단으로 전달합니다.
reaction link 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구성된 스페이스 프레임의 상단 멤버입니다.

• Shock strut
• Side strut
• Reaction link

reaction link의 바깥쪽 끝은 shock strut에 연결됩니다. 안쪽 끝은 메인 기어 업록 브래킷의 구조물에 연결됩니다.

 

Torsion Links

Torsion Links는 내부 shock strut이 외부 shock strut에서 회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외부 shock strut 에서 내부 shock strut 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Torsion Links 는 중앙에서 연결된 상단 및 하단 링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상단 링크의 상단은 외부 shock strut 에 연결됩니다. 하단은 내부 shock strut 에 연결됩니다. 쉬미 댐퍼는 하단 링크에 연결됩니다.

 

Shimmy Damper
메인 기어 심미 댐퍼는 고속 주행 및 브레이크 사용 시 내부 및 외부 실린더 사이의 진동을 줄입니다.

 

Axle Assembly
메인 랜딩 기어 축은 내부 실린더 바닥에 부착됩니다. 손상된 경우 축과 브레이크 슬리브를 제거하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Jack Pad

충격 스트럿 하단의 잭 패드를 사용하면 내부 실린더를 위로 움직여 휠과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MLG DOOR
다음은 각 메인 랜딩 기어의 세 개의 도어입니다.
• 외부 도어
• 중앙 도어
• 내부 도어.
메인 랜딩 기어 도어는 메인 랜딩 기어가 retract될 때 shock strut의 날개에 있는 개구부를 덮습니다.

 

MLG WHEEL WELL SEALS(not shown)
휠 웰 도어는 없습니다. MLG WHEEL WELL SEALS(not shown)의 바닥에 있는 개구부 주변의 블레이드 유형(blade-type) 씰은 메인 랜딩 기어가 retarct 할 때 외측 타이어 주위에 공기 역학적 씰을 만듭니다.
외측 휠의 외측 표면은 메인 랜딩 기어가 retract 할 때 메인 기어 휠의 공기 역학적 커버로 작동합니다.

 

 


GEAR RETRACT 

  1. GEAR LEVER를 UP으로 올린다
  2. DOWN LOCK MECHANISM을 RELEASE . DOWN LOCK ACTUATOR가 EXTEND되면서 DOWN LOCK MECHANISM을 RELEASE
  3. 이후 GEAR ACTUATOR가 EXTEND되면서 SIDE STRUT의 HINGE를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STRUT이 움직이며 RETRACT된다.
  4. UPLOCK HOOK에 MLG가 걸리면 UPLOCK ACTUATOR를 통해 기어에 OVERCENTER 힘을 공급하여 풀리지 않게 한다.

GEAR EXTEND

  1. GEAR LEVER를 DOWN으로 내린다
  2. 마찬가지로 이번엔 UP LOCK ACTUATOR가 먼저 움직인다. 이게 RETRACT되면서 UP LOCK MECHANISM을 RELEASE
  3. GEAR ACTUATOR가 RETRACT 되면서 기어가 EXTEND된다. 
  4. 이후 DOWN LOCK ACTUATOR가 MECHANISM 작동시킨다.

https://youtu.be/FacaH8Gho-U?si=VvvxaHalypkVs2GL


RUBBER SEAL & OVERSIZED HUBCAPS

B737은 MLG WHEEL WELL DOOR가 없다. 이를 대신한 RUBBER SEAL과 HUB CAB이 있다. MLG가 RETRACT될 때 OUTER WHEEL의 INNER는 RUBBER SEAL로, OUTER WHEEL의 OUTER는 HUB CAB을 통해 항력을 최소화한다.

EXPOSED TIRE DESIGN 

  • 200LBS WEIGHT SAVING
  • 1.5% DRAG INCREASE
  • 200LBS OWE EQUALS APPROX 1.6% DRAG

= MAINTENANCE IS REDUCED WITHOUT PERFORMANCE PEN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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