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brake는 preflight 단계에서 RTO로 set하고, Autobrake disarm light, antiskid INOP light가 꺼져 있어야 한다.
Autobrake는 크게 두가지 목적성을 가진다.
- 지상에서 RTO를 Set하여 이륙중 RTO시 Autobrake로 MAX deceleration을 가하기 위함
- 착륙시 1/2/3/MAX중 하나를 택하여, 선택한 감속율로 항공기를 deceleration 시키기 위함
AUTOBRAKE SYSTEM은 NORMAL BRAKE SYSTEM을 사용하기때문에, HYD B를 이용한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만 사용가능하다. 즉, ALTERNATE BRAKE 사용시에는 AUTOBRAKE를 쓸 수 없다.
RTO는 지상에서만 SET 할 수 있다.
RTO SET을 하면 SELF TEST를 진행해서 AUTO BRAKE DISARM LIGHT가 1.4초 들어왔다가 나간다.
이륙전 RTO SET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항공기 지상
- Antiskid와 Autobrake 시스템 작동
- Autobrake를 RTO선택
- 60kt 이하의 wheel speed
- Thrust lever IDLE
AUTO BRAKE는 총 6개의 선택을 할 수 있다. OFF, 1,2,3,MAX, RTO가 그것이다
OFF : AUTOBRAKE 시스템 DEACTIVATE 시킨다
1,2,3,MAX : AUTOBRAKE는 선택한 감속률에따라 항공기가 STOP할때까지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적용시킨다.
AUTOBRAKE는 SELECTED LANDING DECELERATION RATE로 항공기의 감속을 위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잡아준다. 이 DECELERATION RATE를 유지하는게 포인트다.
AUTOBRAKE는 SELECTED LANDING DECELERATION RATE을 유지하기 위해, AUTOBRAKE pressure를 푸는데, THRUST REVERSER와 SPOILER가 사용됨에 따라 total deceleration에 영향을 주면
즉, THRUST REVERSER와 SPOILER 가 사용되면서 감속에 영향을 줌에 따라 정해진, 지정된 DECELERATION을 맞추기 위해 BRAKE PRESSURE가 그만큼 필요없어 지니 REDUCED 시킨다는 것
예를 들어,
CJU 랜딩 기준으로 FLAP 30에 다른 INOP은 없고 REVERSER를 사용하여 내리는 경우, AUTOBRAKE3 기준으로 LANDING DISTANCE는 1996M가 나오고 RECOMMENDED BRAKE COOLING TIME은 0분이 나온다.
이번엔 REVERSER를 NO CREDIT 즉, 사용안함으로 선택하고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계산하면, AUTOBRAKE3 기준, LANDING DISTANCE는 AUTOBRAKE3 라는 정해진 감속율로 DECEL 하기에 1996M로 동일하지만, RECOMMENDED BRAKE COOLING TIME은 16분이 나온다.
즉, 리버서를 쓰든 안쓰든 AUTOBRAKE 3의 감속률로 동일하게 1996M의 LANDING DISTANCE가 나오는데, 리버서를 안쓰면 리버서가 하던 DECELERATION을 브레이크가 전부 다 해버리니 그만큼 에너지, 마찰열이 많이 발생할 것이고 이에 따라 BRAKE COOLING TIME이 달라지는 것
"터치다운하고 가능한 빨리 REVERSER THRUST를 적절하게 쓰는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것은 BRAKE TEMP, 타이어 및 브레이크 WEAR를 최소화 할 수 있고,
특히 VERY SLIPPERY RWY에서 DISTANCE를 줄여줄 수 있다.
MINIMUNM REVERSE THRUST는 MAXIMUM REVERSE THRUST에 비해 BRAKE ENERGY를 두배로 증가시켜서 BRAKE TEMP를 평소보다 높게 만든다.
'💺Boeing737 > 🛞LANDING GE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737 NLG(Nose landing gear) (0) | 2025.02.11 |
---|---|
B737 MLG (Main landing gear) (0) | 2025.02.11 |
Emergency Extension Systems (0) | 2025.02.11 |
[AMTG] Tricycle-Type Landing Gear (0) | 2025.02.11 |
Manual gear extension system (0) | 2025.02.05 |